Page 27 - 스크래치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 기초부터 프로젝트 완성까지 도서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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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라이트의 진행 방향 변경하기
스프라이트의 진행 방향은 [방향 보기] 블록에서 각도를 주어 설정할 수 있다.
[방향 보기]
진행방향은 위쪽을 0도, 오른쪽을 90도, 아래쪽을 180도, 왼쪽을 ?90도로 지정한다.
[돌기] 블록을 이용하면 현재 진행 방향을 기준으로 원하는 각도만큼 스프라이트의 진행 방향
을 변경할 수 있다.
[돌기]
이 블록은 스프라이트를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45도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스프라이트 회전 방식 정하기
스프라이트의 진행 방향을 변경하면 스프라이트도 방향에 따라 같이 회전해야 자연스러운 경
우가 있다. 예를 들어 고양이가 좌우로 이동하다가 상하로 이동하게 되면 몸을 위쪽으로 90도 회
전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이런 기능은 [회전 방식 정하기] 블록을 사용하면 된다. [회전 방식 정하
기] 블록은 회전하기, 왼쪽-오른쪽, 회전하지 않기의 세 가지 선택사항을 제시한다. 회전하기로
설정하면 진행 방향에 맞추어 몸을 그 방향으로 회전한다. 회전하지 않기로 설정하면 진행 방향
만 바뀌고 몸은 회전하지 않는다. 왼쪽-오른쪽으로 설정하면 좌우 반전만 일어난다. 왼쪽-오른
쪽 설정은 스프라이트가 좌우로 왔다 갔다 할 때 유용하다.
CHAPTER 4? 블록 익숙해지기 1 : 동작, 형태, 소리 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