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 스크래치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 기초부터 프로젝트 완성까지 도서미리보기
P. 32

1.4?단계적 문제해결

  문제가 복잡해지면 한 번에 프로그래밍을 완성할 수 없다. 단계별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
다. 집을 지을 때 기초를 다지고, 기둥을 세우고, 벽을 쌓고, 문을 다는 순서로 일처리를 하는 것
에 비유할 수 있다. 여기서는 주어진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연습한다.

심화문제 앵무새와 박쥐의 비행 시합

형태, 이벤트, 제어, 감지 블록을 추가해 가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을 완성해간다.
앵무새와 박쥐가 비행 시합을 한다. 곰 심판의 시작 신호에 맞춰 출발한 다음, 오른쪽 벽에 먼저 닿으면 이긴다. 시
합이 끝나면 심판이 승리자를 외친다.

?1단계?? 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앵무새와 박쥐가 출발  알고리즘

                실행 화면

       1.	 앵무새와 박쥐가 출발선에 위치한다.
       2.	 날갯짓하는 모습을 표현한다.
       3.	 오른쪽 벽에 닿을 때까지 날아간다.

스프라이트                            스크립트 블록

앵무새

                     박쥐

048 PART 2? 문제해결을 위한 스크래치 코딩 기초
   27   28   29   30   31   32   33   34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