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 스크래치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 기초부터 프로젝트 완성까지 도서미리보기
P. 33

?CHAPTER 4
               블록 익숙해지기 1 :
               동작, 형태, 소리

 1? 동작

  동작 블록은 스프라이트에 움직임을 부여하여 프로그램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스프라이트를
무대의 특정 위치로 이동하거나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움직이는 시간
을 적절하게 설정하면 서서히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연출할 수도 있다.

  1.1?소개
  동작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의 블록이 있다. 이들 블록은 스프라이트에만 적용할 수
있으며 배경에는 적용할 수 없다.

                               블록 기능
                                                                     지정된 숫자만큼 이동한다.
                                                                     양수일 경우 스프라이트가 향하고 있는 방향으로, 음수일 경우
                                                                     반대 방향으로 이동한다.
                                                                     시계 방향으로 해당 각도만큼 회전한다.

                                                                     반시계 방향으로 해당 각도만큼 회전한다.

                                                                     ▼을 누르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선택한 항목(무작위 위치, 마우
                                                                     스 포인터, 스프라이트)이 지정한 위치로 이동한다.

                                                                     지정한 x, y 좌표로 이동한다.

                                                           CHAPTER 4? 블록 익숙해지기 1 : 동작, 형태, 소리 037
   28   29   30   31   32   33   34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