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 스크래치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 기초부터 프로젝트 완성까지 도서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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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만의 멀티미디어 만들기
현대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영상, 소리, 음악을 다채롭게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시대이다. 스
크래치는 스프라이트와 배경을 꾸미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 소리, 음악을 내부에 가지
고 있으며 프로그래머는 이들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그런데 나의 감
각이 가미된 멀티미디어 요소를 스스로 제작하여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스크래치는 나
만의 고유한 멀티미디어를 제작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림판으로 이미지 제작하기
[모양] 탭을 클릭하면 그림판이 나타난다. 여기서 스프라이트나 배경을 만들고 기존 스프라이
트나 배경을 수정할 수 있다.
실행취소/ 개체 그룹화 개체 앞, 뒤
모양 이름 재실행 적용 및 해제 순서 바꾸기
색깔 선택 윤곽선 복사하기/ 삭제 좌우, 상하
모양선택
굵기 붙이기 뒤집기
도구 모음
모양 고르기 비트맵 또는 벡터로 바꾸기 축소 확대 보기
모양 업로드
모양 그리기
스프라이트는 여러 개의 모양을 가질 수 있어 애니메이션 효과에 사용할 수 있다. 모양 고르
기, 모양 업로드, 모양 그리기로 모양을 추가할 수 있다. 모양 편집기를 활용하여 편집하거나 다
른 스프라이트를 복사하여 수정해 사용할 수도 있다. 모양은 비트맵 형식이나 벡터 형식으로 나
타낼 수 있다. 비트맵은 픽셀에 색을 채워 그리는 형식이다.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깨져 보여 매끄
럽지 못할 수 있다. 벡터 형식은 그림을 점, 선, 면으로 정의한 다음 필요할 때마다 픽셀 형식으로
변환하기 때문에 확대 또는 축소하여도 깨짐 현상이 없다.
034 PART 2? 문제해결을 위한 스크래치 코딩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