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 c언어를 이용한 체험!자료구조 도서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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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구성 및 개요 vii
이 책의 다른 점
저자가 이 책을 쓰려고 마음 먹은 이유는, 자료 구조를 배우는 과정에서 자주 겪는 단
점들을 줄이면서 공부할 수 있는 교재를 만드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이 책은 기존의
다른 자료 구조 교재와 다른 점이 많다. 이 책의 성격을 확실히 설명하는 것이 독자들
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 교재를 보는 방법일 것이다.
yy한 종류의 자료 구조의 구현을 난이도에 따라서 여러 방법으로 소개하였다?:?각각의 자료
구조를 구현함에 있어서 간단한 방법과, 조금은 더 복잡하지만 효율적인 방법을 차
례로 기술하려고 하였다. 이 교재를 처음부터 끝까지 빠짐없이 모두 공부하는 것보
다, 자신이 이해되는 수준에서 학습의 깊이를 설정하고, 여러 번 교재를 보면서 조금
씩 자신의 지식의 깊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신의 프로그래밍 실력에 적합
한 버전부터 하나씩 차례로 공부하자.
yy게임과 인공 지능에 적용되는 자료 구조를 다룬다?:?모든 공부는 흥미 유발이 중요하다.
지금 배우는 각 자료 구조가 어떻게 인공 지능 분야와 게임 프로그래밍에 사용될 수
있는지 소개함으로써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yy시각적 출력을 이용한 학습 흥미 부여?:?그래픽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흥미를 유발한다. C 언어 프로그래밍은 대부분 콘솔(텍스트 모드의 입출력) 화면에
서 글자 출력으로 시작한다. 이 책에서는 오픈프레임웍스(openFrameworks)라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다양한 그래픽 출력을 함으로써, 각 자료 구조가 실제 문제
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보이려고 노력하였다.
yy실용적인 데이터를 사용한다?:?대부분의 교재에서는 10~100여개 정도의 데이터를 자
료 구조의 테스트 데이터로 사용한다. 다양한 자료 구조들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사
용할 때 성능의 차이가 명확해진다. 수 십, 수 백 개 정도의 소량의 데이터들을 다룰
때는 각 자료 구조들의 효율성이 실감나지 않는다. 이미 하드웨어가 엄청나게 빠르
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교재에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실습 데이터로 사용하고, 이 데
이터는 인터넷에 업로드해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