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 - c언어를 이용한 체험!자료구조 도서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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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PART 1? 본격적인 자료 구조 공부에 앞서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ming)과 같은 공학적 접근 방법이 도입되
                          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소프트웨어 공학’이라는 분야가 생
                          기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서, 소프트웨어 공학은 점점 고객의
                          요구 분석과 설계에 더 많은 시간과 인력을 투자하게 된다. 프로그램을
                          잘 만든다는 것은 고객의 요구를 잘 파악하고 유지 보수 단계까지 신경을
                          써서 설계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그램은 특성상
                          자주 수정해야 할 일이 생기는데, 설계 단계에서 이를 신경 쓰지 않았더라
                          면 당시에는 좋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지라도 급변하는 하드웨어와 다
                          른 소프트웨어하고는 경쟁할 수 없다.

     1.2?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기능, 목표, 조건 등을 소프트웨어 사용자와 함께 정의한다.
요구 분석 ? 소프트웨어의 성격과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한 자원과 예산을 예상한다.

시스템 명세 ? 소프트웨어의 입력, 처리 내용, 결과를 정의한다. 이를 시스템 명세라고 한다.

      ? 소프트웨어가 정의된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의 수행 과정을

설계      논리적, 체계적으로 결정한다.
      ? 이 단계는 시스템 구조 설계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로 나눌 수 있다.

             ? 실제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단계이다.
구현 ? 프로그래밍 언어 선정, 프로그래밍 기법 및 순서 등을 결정하고 구현한다.

테스트   ? 구현된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테스트하는 단계이다.
      ?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지, 실행 결과가 정확한지 등을 검사하여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는 단계이다.

유지보수  ? 시스템이 설치된 후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의 생명 주기 중에서 가장 긴 기간이 소요되는 단계이다.
      ? 시스템 개발 초기에 유지 보수에 대한 면밀한 계획을 세우지 않었더라면

        유지 보수 비용이 개발 비용보다 더 소요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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