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사고 Level Up 소프트 파워 with 스크래치(개정판)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김호다, 이지민 외
발행일:
2020-02-17
가   격:
23,000원
페이지:
325 페이지
ISBN:
979-11-88831-41-8
도   수 :
4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책 소개>

본 도서의 커다란 특징은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교재와는 다르게 소프트파워를 기르기 위해 통섭의 필요성과 컴퓨팅 사고 능력을 갖추기 위한 융합적 사고,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 사고 방법 중심의 쉬운 이해로 기초 단계부터 다양한 응용 실습 단계로 완성하였다.
교재의 구성은 3부 6장으로 되었다. 1부는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의 이해, 2부는 기본 예제를 통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창의적인 소프트웨어인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의 기본 실습, 3부는 실습 예제로 단계별 응용실습과 흥미와 재미를 가진 종합실습으로 구성하였다.
ㆍ 1장은 현재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소프트웨어를 쉽게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다양한 기술, 산업, 그리고 다양성의 현상과의 융합을 통해 소프트파워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ㆍ 2장은 인간과 컴퓨터는 상호 작용성을 가진 객체로써 컴퓨터는 날로 지능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컴퓨팅 사고를 갖는 방법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로 소프트웨어를 통해 코딩 교육을 이해한다.
ㆍ 3장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컴퓨팅 사고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이해한다.
ㆍ 4장은 소프트웨어 구현의 부담이 없고 재미있는 접근으로 교육용 기능이 탁월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블록기능을 익혀 소프트웨어와의 친근한 경험을 한다.
ㆍ 5장은 단계별 레벨을 통해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의 응용실습으로 소프트웨어의 자신감을 키운다.
ㆍ 6장은 종합적으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스토리나 게임을 통해 소프트파워를 향상 시키는 기회를 가진다.

<강의 계획표>

• 1주 : 1장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 2주 : 2장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 3주 : 3장 문제해결과 컴퓨팅 사고
• 4주 : 4장 스크래치 기본 실습 4.1 스크래치 익히기 4.2 블록기능 익히기
• 5주 : 4장 스크래치 기본 실습 4.2 블록기능 익히기
• 6주 : 4장 스크래치 기본 실습 4.2 블록기능 익히기
• 7주 : 4장 스크래치 기본 실습 4.2 블록기능 익히기
• 8주 : 중간고사
• 9주 : 5장 스크래치 응용 실습 5.1 LEVEL 1
• 10주 : 5장 스크래치 응용 실습 5.2 LEVEL 2
• 11주 : 5장 스크래치 응용 실습 5.2 LEVEL 2 5.3 LEVEL 3
• 12주 : 5장 스크래치 응용 실습 5.3 LEVEL 3
• 13주 : 6장 종합실습 문제
• 14주 : 6장 종합실습 문제
• 15주 : 기말고사

• 1주 : 1장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 2주 : 2장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 3주 : 3장 문제해결과 컴퓨팅 사고
• 4주 : 4장 스크래치 기본 실습 4.1 스크래치 익히기 4.2 블록기능 익히기 -동작,형태 항목
• 5주 : 4장 스크래치 기본 실습 4.2 블록기능 익히기 -소리, 펜 항목
• 6주 : 5장 스크래치 응용 실습 5.1 LEVEL 1
• 7주 : 4장 스크래치 기본 실습 4.2 블록기능 익히기 -이벤트, 제어 항목
• 8주 : 중간고사
• 9주 : 4장 스크래치 기본 실습 4.2 블록기능 익히기 -감지,연산항목
• 10주 : 5장 스크래치 응용 실습 5.2 LEVEL 2
• 11주 : 4장 스크래치 기본 실습 4.2 블록기능 익히기 -변수,나만의 블록항목,확장기능 추가하기
• 12주 : 5장 스크래치 응용 실습 5.3 LEVEL 3
• 13주 : 6장 종합실습 문제
• 14주 : 6장 종합실습 문제
• 15주 : 기말고사

목차

PART 1 :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이해
CHAPTER 1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003
1.1 소프트웨어 이해 004
1.1.1 소프트웨어란? 004
1.1.2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로 변화 005
1.2 소프트웨어 융합 007
1.2.1 융합이란? 007
1.2.2 융합의 확산 009
1.2.3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합 011
1.2.4 소프트웨어와 분야별 융합 014

CHAPTER 2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019
2.1 인간과 컴퓨터 020
2.1.1 컴퓨터의 지능화 020
2.1.2 소프트파워에 의한 직업 변화 023
2.2 컴퓨팅 사고 025
2.2.1 컴퓨팅 사고 모델 025
2.2.2 컴퓨팅 사고 프로세스 026
2.2.3 컴퓨팅 사고 구성 027
2.3 코딩 교육과 스크래치 028
2.3.1 코딩 교육 028
2.3.2 스크래치 030

CHAPTER 3 문제해결과 컴퓨팅 사고 033
3.1 문제해결능력 034
3.2 컴퓨팅 사고 기반 문제해결 035
3.3 문제해결 방법 036
3.3.1 분해(Decomposition) 037
3.3.2 추상화(Abstraction) 040
3.3.3 패턴인식(Pattern Recognition) 044
3.3.4 알고리즘(Algorithm) 048

PART 2 : 기본 예제
CHAPTER 4 스크래치 기본 실습 055
4.1 스크래치 익히기 056
4.1.1 스크래치 가입 056
4.1.2 스크래치 시작 057
4.2 블록 기능 익히기 060
4.2.1 블록 모양과 역할 060
4.2.2 항목별 블록 기능 개요 060

PART 3 : 실습 예제
CHAPTER 5 스크래치 응용 실습 207
5.1 LEVEL 1 208
5.2 LEVEL 2 244
5.3 LEVEL 3 276

CHAPTER 6 종합 실습 문제 307
6.1 이야기 만들기 308
6.1.1 이야기의 한 장면(한 페이지) 만들기 309
6.1.2 이야기 연결하기 310
6.1.3 전체 이야기 완성하기 311
6.2 게임 만들기 312
6.3 그림판 만들기 313
6.4 계산기 만들기 314
6.5 아날로그 시계 만들기 315
6.6 디지털 시계 만들기 316
6.7 주크박스 만들기 317
6.8 자판기 만들기 318
6.9 신디사이저 만들기 319
6.10 숫자 스무고개 만들기 320

INDEX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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