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ptor와 Python으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기초설계 - 파이썬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하옥균
발행일:
2021-11-30
가   격:
22,000원
페이지:
332 페이지
ISBN:
979-11-88831-98-2
도   수 :
2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준비중

목차

CHAPTER 1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
 SECTION 1 컴퓨팅 사고 이해
1.1 컴퓨팅 사고의 특징
1.2 컴퓨팅 사고 증진을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
 SECTION 2 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
2.1 소프트웨어의 이해
2.2 소프트웨어의 특징
2.3 소프트웨어의 역할 변화
 SECTION 3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3.1 디지털 컴퓨터와 데이터
3.2 문자의 표현
3.3 숫자의 표현
 SECTION 4 프로그램 실행
4.1 컴퓨터와 소통하는 방법
4.2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SECTION 5 프로그래밍 환경 이해
5.1 랩터(Raptor) 소개
5.2 파이썬(Python) 소개
5.3 파이썬 프로그래밍 준비
■ 연습문제
CHAPTER 2 알고리즘과 프로그램 논리
 SECTION 1 알고리즘과 절차 표현
1.1 알고리즘(Algorithm)
1.2 문제해결과 절차 표현
 SECTION 2 프로그램 논리 만들기
2.1 알고리즘 수립 과정
2.2 프로그램 논리
 SECTION 3 문제 분해와 해결
 SECTION 4 변수 이해하기
4.1 변수란?
 SECTION 5 데이터 계산하기
5.1 컴퓨터 프로그램에서의 수식 표현
5.2 순차 논리를 이용한 데이터의 저장과 출력
■ 연습문제
CHAPTER 3 선택 논리와 알고리즘
 SECTION 1 선택 논리와 관계 연산 이해
1.1 선택 논리
1.2 관계 연산
 SECTION 2 선택문과 논리 연산
2.1 단순 선택문
2.2 이중 선택문
2.3 다중 선택문
 SECTION 3 복합 조건과 선택 논리
3.1 복합 조건과 논리 연산자
■ 연습문제
CHAPTER 4 반복 논리와 알고리즘
 SECTION 1 반복 논리의 이해
1.1 반복문
1.2 횟수 중심의 반복문
1.3 조건 중심의 반복문
 SECTION 2 반복 논리의 활용
 SECTION 3 중첩 반복과 복합 논리
3.1 중첩 반복문
3.2 복합 논리
■ 연습문제
CHAPTER 5 함수와 알고리즘
SECTION 1 주프로그램과 부프로그램
1.1 함수의 필요성
1.2 함수의 종류
 SECTION 2 함수의 값 전달과 활용
 SECTION 3 라이브러리 함수 사용
■ 연습문제
CHAPTER 6 시뮬레이션 설계
SECTION 1 시뮬레이션 준비하기
1.1 시뮬레이션과 그래픽
1.2 랩터의 그래픽 프로그램
1.3 파이썬을 이용한 그래픽 처리 구현
SECTION 2 물체의 등속도 운동 및 자유낙하 운동 시뮬레이션
2.1 등속도 운동 시뮬레이션
2.2 자유 낙하 운동 시뮬레이션
 SECTION 3 물체의 포물선 운동과 시뮬레이션
3.1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는 물체의 위치 값
3.2 포물선 운동 시뮬레이션하기
■ 연습문제
CHAPTER 7 데이터 관리
SECTION 1 데이터와 자료구조
1.1 자료구조의 이해
1.2 배열 형태를 이용한 프로그램
 SECTION 2 데이터의 탐색
2.1 탐색이란?
2.2 배열을 이용한 데이터 탐색
 SECTION 3 데이터의 정렬
3.1 정렬이란?
3.2 배열을 이용한 데이터 정렬
■ 연습문제
CHAPTER 8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해
SECTION 1 객체지향 이해
1.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필요성
1.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요소
SECTION 2 객체지향 설계 이해
2.1 객체와 클래스
2.2 클래스 선언(정의)과 사용
2.3 상속
■ 연습문제
CHAPTER 9 파일 다루기
SECTION 1 파일 다루기의 기본
1.1 파일 읽기와 쓰기
 SECTION 2 파일 다루기 활용
CHAPTER 10 실전 프로젝트
PROJECT 1 피보나치 수열 계산
1.1 피보나치 수열 이해
1.2 재귀 호출(Recursive call)
1.3 재귀 호출을 이용한 피보나치 수열 계산
1.4 재귀 호출을 사용하지 않는 피보나치 수열 계산
PROJECT 2 하노이 탑 문제 해결
2.1 하노이 탑 문제 이해
2.2 하노이 탑 문제 해결하기
 PROJECT 3 미니 동전 게임 만들기
 PROJECT 4 주사위 확률 계산
APPENDIX 랩터와 주피터 노트북 설치하기
A.1 랩터 설치하기
A.2 랩터 실행하기
A.3 아나콘다 설치하기
A.4 주피터 노트북 설치하기
A.5 주피터 노트북 실행하기
A.6 새 노트 만들기와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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