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사고를 위한 소프트 파워UP with 스크래치 3.0 (개정도서:컴퓨팅 사고 Level Up 소프트 파워 with 스크래치)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김호다, 이지민, 정영철, 최동민, 탁
발행일:
2018-12-18
가   격:
23,000원
페이지:
321 페이지
ISBN:
979-11-8883-114-2
도   수 :
4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책 소개>

본 교재를 통해 스크래치를 완벽하게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창의력 및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교재는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 2장, 3장은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4장, 5장은 스크래치를 활용하기 위해 간단한 연습문제를 통해 기본적인 블록 사용법에 관한 내용, 6장, 7장, 8장은 제공하는 연습문제를 통해 다양한 블록을 활용하여 게임을 만들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장입니다.
본 교재는 위와 같이 교재의 구성에 맞추어 진행하기 위해 스크래치의 기본적인 블록과 코딩하는 방법에 대해 각 장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간단한 연습문제를 통해 스크래치 및 코딩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교재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장에서 제공하는 연습문제를 풀면서 블록과 코딩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연습문제에서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보다 업그레이드된 코딩 연습문제를 통해 창의력 및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강의 계획서>

• 1주 : 1장 기초이론 : 컴퓨터는 무엇인가?
• 2주 : 2장 기초이론 : 컴퓨터의 3대 요소
2-1 : CPU
2-2 : 메모리
2-3 : 입·출력장치
• 3주 : 3장 기초이론 : 소프트웨어
3-1 : 소프트웨어란??
3-2 : 모바일 소프트웨어
3-3 : 소프트웨어 중요성
3-4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3-5 : 컴퓨터 사고력
• 4주 : 4장 스크래치 사용하기(Web, Desktop)
4-1: 스크래치란 무엇일까요?
4-2: 스크래치 가입하기
4-3: 스크래치 다운로드
4-4: Scratch Desktop 알아보기
• 5주 : 5장 스크래치 기본 블록 활용 1
5-1 : 스프라이트
5-2 : 스크래치 코드 순서
5-3 : 스크래치 블록 배치해보기
5-4 : 블록 연결하는 방법
• 6주 : 5장 스크래치 기본 블록 활용 2
5-5 : 움직이는 공 연습
5-6 : 각도 조절해보기
5-7 : 모양 바꾸기 1
5-8 : 모양 바꾸기 2
5-9 : 반복하기
• 7주 : 6장 스프라이트 활용 1
6-1 : 좌우로 달리는 고양이
6-2 : 변신하는 고양이
6-3 : 말하는 고양이
• 8주 : 중간고사
• 9주 : 6장 스프라이트 효과주기
6-4 : 크기 블록을 이용하여 효과주기
6-5 : 스프라이트에 소리효과 추가하기
• 10주 : 6장 연산 블록 활용하기
6-6 : 연산 블록 이해하기
6-7 : 구구단 게임 만들기
• 11주 : 7장 키보드, 마우스로 제어하는 스프라이트 1
7-1 :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가는 스프라이트
7-2 : 키보드로 스프라이트 제어하기
7-3 : 낙서장 만들기
7-4 : 기능을 추가한 낙서장
• 12주 : 7장 키보드, 마우스로 제어하는 스프라이트 2
7-5 : 묻고 기다리기 활용하기
7-6 : 계산기 만들기
• 13주 : 8장 게임으로 즐기면서 배우는 스크래치 1
8-1 : 물고기를 따라다니는 상어 게임 만들기
8-2 : 빙글빙글 룰렛
8-3 : 꽝이냐? 당첨이냐? 무작위 숫자 뽑기 게임
• 14주 : 8장 게임으로 즐기면서 배우는 스크래치 2
8-4 : 피하기 게임 만들기 : 떨어지는 공 피하기
8-5 : 슈팅 게임 만들기
• 15주 : 기말고사

목차

PART 1 :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이해

CHAPTER 1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003
1.1 소프트웨어 이해 004
1.1.1 소프트웨어란? 004
1.1.2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로 변화 005
1.2 소프트웨어 융합 007
1.2.1 융합이란? 007
1.2.2 융합의 확산 008
1.2.3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합 011
1.2.4 소프트웨어와 분야별 융합 014

CHAPTER 2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사고 019
2.1 인간과 컴퓨터 020
2.1.1 컴퓨터의 지능화 020
2.1.2 소프트파워에 의한 직업 변화 023
2.2 컴퓨팅 사고 025
2.2.1 컴퓨팅 사고 모델 025
2.2.2 컴퓨팅 사고 프로세스 026
2.2.3 컴퓨팅 사고 구성 027
2.3 코딩 교육과 스크래치 028
2.3.1 코딩 교육 028
2.3.2 스크래치 030

CHAPTER 3 문제해결과 컴퓨팅 사고 033
3.1 문제해결능력 034
3.2 컴퓨팅 사고 기반 문제해결 035
3.3 문제해결 방법 036
3.3.1 분해(Decomposition) 037
3.3.2 추상화(Abstraction) 040
3.3.3 패턴인식(Pattern Recognition) 044
3.3.4 알고리즘(Algorithm) 048


PART 2 : 기본 예제

CHAPTER 4 스크래치 기본 실습 055
4.1 스크래치 익히기 056
4.1.1 스크래치 가입 056
4.1.2 스크래치 시작 057
4.2 블록 기능 익히기 060
4.2.1 블록 모양과 역할 060
4.2.2 항목별 블록 기능 개요 060


PART 3 : 실습 예제

CHAPTER 5 스크래치 응용 실습 201
5.1 LEVEL 1 202
5.2 LEVEL 2 241
5.3 LEVEL 3 269


CHAPTER 6 종합 실습 문제 303
6.1 이야기 만들기 304
6.1.1 이야기의 한 장면(한 페이지) 만들기 305
6.1.2 이야기 연결하기 306
6.1.3 전체 이야기 완성하기 307
6.2 게임 만들기 308
6.3 그림판 만들기 309
6.4 계산기 만들기 310
6.5 아날로그 시계 만들기 311
6.6 디지털 시계 만들기 312
6.7 주크박스 만들기 313
6.8 자판기 만들기 314
6.9 신디사이저 만들기 315
6.10 숫자 스무고개 만들기 316
이름
이메일
전화
도서명
문의유형
문의내용

로그인

LOG IN

아이디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