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 - 스크래치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 기초부터 프로젝트 완성까지 도서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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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4? 병렬 처리를 통한 속도 향상

  ■■?알고리즘 설계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방법이 필요하다. 사과주스 짜기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
해 보자. 개략적인 수준에서 방법을 구상해보면, 사과를 충분히 으깬 다음 거름망에 넣고 짜는
두 단계의 행위로 설명하면 된다. 때로는 이런 개략적인 수준의 행위로 방법을 기술해도 되는 경
우가 있다. 그림 2.5(a)는 개략적인 수준의 방법을 보여준다. 하지만 대부분 경우에는 그림 2.5(b)
와 같이 매우 상세하게 행위를 기술해야 한다.

                                                                                             시작

        시작                     사과가 주먹보다 작은가?
  사과를 으깬다.   참 거짓
거름망에 넣고 짠다.
             사과를 4조각으로 자른다.  사과를 8조각으로 자른다.
         끝
                                            사과 조각을 통에 넣는다
(a) 개략적인 수준
                                       10초 동안 전원 버튼을 눌러 간다.

                            거짓
                                            충분히 곱게 갈아졌는가?
                                                          참
                                              거름망에 넣고 짠다.

                                                        끝
                                              (b) 상세한 수준
             그림 2.5? 순서도로 표현한 알고리즘

                                                         CHAPTER 2? 문제해결 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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