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융합코딩 튜터 : AI코딩교사의 필수지침서 Season2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김선희, 박준오, 김선경, 김선주, 김여은, 김지형,
김희영, 박혜원, 배수진, 양주희, 정유경, 한혜임,
발행일:
2024-03-20
가   격:
20,000원
페이지:
319 페이지
ISBN:
979-11-93177-15-0
도   수 :
1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준비중

목차

PART I 엔트리 코딩
CHAPTER 1 수어를 음성으로 변환 시켜주는 인공지능 기술 ㅣ15
1.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기대효과 | 16
2. 인공지능 기초 | 16
2.1 지도 학습과 비지도 학습 | 16
2.2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 설치 | 17
3. 이미지 학습 | 18
3.1 수화 동작 이미지 수집 | 18
3.2 이미지 모델 학습 | 20
3.3 이미지 학습 결과 확인 | 22
4. 소리 생성을 위한 블록 코딩 | 22
4.1 페이지 구성 | 22
4.2 주요 명령어 | 24
4.3 코딩하기 | 25

PART II 스크래치 코딩
CHAPTER 1 MACHINE LEARNING FOR KIDS BY SCRATCH | 33
1. 인공지능(Aritificial Intelligence)이란? | 34
2. 인공지능의 역사 | 34
3. 머신러닝 ㅣ34
4. 스크래치를 사용하는 머신러닝 실습하기 ㅣ35

CHAPTER 2 영어미술 융합코딩 1 :비디오 감지 기능과 TTS기능 활용 게임 ㅣ45
1. 영어미술 융합 코딩 배경 ㅣ46
2. 영어미술 수업의 목표와 내용의 융합코딩 케이스 스터디 ㅣ48
3. 영어미술 융합코딩에 사용된 주요 코딩 테크닉 ㅣ49
4. 스프라이트와 배경, 배경음악 ㅣ51
5. 코드 분석 및 상세 해설 ㅣ55
6. 영어미술 융합 코딩 ㅣ61

CHAPTER 3 영어미술 융합 코딩게임 2 :‘악당을 물리쳐줘!’ ㅣ65
1. 영어미술 융합 코딩게임 ‘악당을 물리쳐줘!’ ㅣ66
2. 영어미술 코딩게임의 목표 ㅣ67
3. 스프라이트 ㅣ67
4. 스크래치 주요 블록 및 코딩 테크닉 ㅣ73
5. ‘악당을 물리쳐줘' 게임 코드 소개 ㅣ77
6. 전체 스프라이트 코드 ㅣ82
7. 참고문헌 및 사이트 ㅣ85

CHAPTER 4 영어미술 융합 코딩게임 3: ‘컬러 믹스 게임’ㅣ 87
영어미술 융합 블록코딩 ㅣ88
1.1 제작 배경 ㅣ88
1.2 페이지 구성 ㅣ89
1.3 주요 명령어 ㅣ91
1.4 코딩하기 ㅣ93

CHAPTER 5 미술동화 융합 코딩: ‘거북이가족과 바다친구들’ ㅣ107
SECTION 1 미술 융합 블록코딩 ㅣ108
1.1 제작 배경 ㅣ108
1.2 페이지 구성 ㅣ109
1.3 주요 명령어 ㅣ110
1.4 코딩하기 ㅣ113

PART III 사물인터넷 AI 융합프로젝트
CHAPTER 1 내 마음을 알아주는 주크박스 만들기 ㅣ131
SECTION 1 마이크로비트로 나만의 주크박스 만들기 ㅣ132
SECTION 2 내 감정을 알아주는 소중한 나만의 앱 ㅣ141
SECTION 3 내 마음을 알아주는 주크박스 만들기 ㅣ153

CHAPTER 2 스마트홈 첫 걸음 ㅣ165
SECTION 1 마이크로비트 강아지 로봇 만들기 ㅣ169
SECTION 2 앱인벤터로 다이어트 만보기 만들기 ㅣ177
2.1 생성형 AI 소개 ㅣ178
2.2 Microsoft Bing chat을 이용하여 이미지 생성하기 ㅣ179
SECTION 3 아두이노와 앱인벤터로 만드는 스마트 알람 및 조명 프로젝트 ㅣ188

CHAPTER 3 생활 속 발명품 만들기ㅣ 201
SECTION 1 아두이노를 이용한 나만의 선풍기 만들기 ㅣ202
SECTION 2 앱인벤터를 이용한 선풍기 제어하기 ㅣ212
SECTION 3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한 나만의 시계 만들기 ㅣ221
CHAPTER 4 앱 인벤터는 사랑입니다. ㅣ229
할머니의 치매를 걱정하는 학생의 대놓고 게임하기 프로젝트 ㅣ231

CHAPTER 5 Esp8266 Nodemcu를 활용한 사물인터넷 ㅣ243
SECTION 1 ESP8266 NodeMCU. ㅣ244
1. ESP8266 NodeMCU 개념 ㅣ244
2. ESP8266 NodeMCU 개발 환경 구축 ㅣ245
SECTION 2 ESP8266 NodeMCU를 사용한 LED 제어 ㅣ246
SECTION 3 NodeMCU를 사용한 RGB LED 모듈 제어 ㅣ248
SECTION 4 WIFI 통신을 사용하여 앱인벤터 APP에서 NodeMCU RGB LED 모듈 제어 ㅣ250

PART IV 텍스트 코딩
CHAPTER 1 인공지능 기초와 알고리즘 :C언어 기반 ㅣ257
SECTION 1 Bubble Sort(버블 정렬) ㅣ258
SECTION 2 Selection Sort(선택 정렬) ㅣ260
SECTION 3 Insertion Sort(삽입 정렬) ㅣ262
SECTION 4 Shell Sort(쉘 정렬) ㅣ265
SECTION 5 이분 검색 ㅣ268
SECTION 6 Merge(병합) ㅣ271

CHAPTER 2 파이썬 (머신러닝과 딥러닝) ㅣ275
SECTION 1 Machine Learning (Scikit Learn) ㅣ276
1.1 ML과 Deep Learning에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세트 ㅣ277
1.2 Machine Learning(지도 학습-분류) ㅣ283
1.3 Machine Learning(지도학습-회귀) ㅣ286
1.4 지도학습 주요모델(SVM, Decision Tree, Random Forest, XGboost) ㅣ289
1.5 앙상블 기법 vs 부스팅 기법 ㅣ293
1.6 하이퍼 파라미터 튜닝(랜덤서치, 그리드서치) ㅣ294
1.7 K-폴드 교차 검증(K-Fold Cross Validation) ㅣ296
1.8 Machine Learning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ㅣ297
SECTION 2 딥러닝 (Tensorflow, Keras) ㅣ300
2.1 Keras와 TensorFlow 소개 ㅣ300
2.2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ㅣ300
2.3 RNN(Recurrent Neural Networks) ㅣ301
2.4 ANN(인공 신경망) vs DNN(심층 신경망) ㅣ301
2.5 DNN (심층 신경망) ㅣ303
2.6 차이점 ㅣ305
2.7 기본적인 ANN, DNN 절차 ㅣ305
2.8 fully connected layer vs convolution layer ㅣ306
2.9 CNN(합성곱 신경망) vs RNN(순환 신경망) ㅣ306
2.10 RNN(Recurrent Neural Network) ㅣ312
2.11 RNN vs LSTM 314

INDEX ㅣ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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