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제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와 파이썬
- 출판사:
- 연두에디션
- 저 자:
-
김성백·김철민·박찬정
- 발행일:
- 2022-08-20
- 가 격:
- 28,000원
- 페이지:
- 491 페이지
- ISBN:
- 979-11-92187-68-6
- 도 수 :
- 4도
- 도서자료
-
목차
- 이 책의 특징 이 책의 구성 요소
강의 계획(3시수 기준)
강의 계획(2시수 기준)
PART 1 컴퓨팅 사고의 이해
CHAPTER 1 컴퓨팅과 컴퓨팅 사고 。。。005
1.1 컴퓨팅의 이해 。。。005
1.2 데이터와 연산의 이해 。。。011
1.3 컴퓨터 간 상호작용과 컴퓨팅 사고 。。。014
SUMMARY 。。。019
연습문제 。。。020
CHAPTER 2 문제 해결과 컴퓨팅 사고 。。。022
2.1 문제와 문제 해결 。。。022
2.2 컴퓨팅 사고의 주요 요소 。。。024
2.2.1 문제 분해 。。。 025
2.2.2 패턴 인식 。。。027
2.2.3 추상화 。。。028
2.2.4 알고리즘 。。。031
2.3 문제해결 과정과 컴퓨팅 사고 。。。040
2.4 미래 핵심 역량으로서의 컴퓨팅 사고 。。。043
2.4.1 추상화와 자동화의 결합 。。。045
2.4.2 메타지식 다루기 。。。048
2.4.3 컴퓨터를 훌륭한 조력자로 만들기 。。。050
2.4.4 컴퓨터 돕기 。。。051
SUMMARY 。。。053
연습문제 。。。055
CHAPTER 3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사고 。。。058
3.1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058
3.2 프로그래밍 언어 번역기의 이해 。。。060
3.3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065
SUMMARY 。。。074
연습문제 。。。075
CHAPTER 4 파이썬과 컴퓨팅 사고 。。。077
4.1 파이썬 인터프리터의 이해 。。。077
4.2 파이썬 언어의 주요 요소와 컴퓨팅 사고 。。。079
4.3 컴퓨팅 사고로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082
4.3.1 핵심 학습 요소 。。。083
4.3.2 문제 상황 。。。083
4.3.3 문제 분석 。。。083
4.3.4 알고리즘 。。。085
4.3.5 프로그래밍 。。。086
4.3.6 테스트와 디버깅 。。。086
4.3.7 심화 활동 。。。087
4.3.8 SUMMARY 。。。087
4.3.9 연습 문제 。。。087
SUMMARY 。。。088
연습문제 。。。089
PART1 종합연습문제 。。。090
PART 2 파이썬 기초
CHAPTER 5 파이썬 기초 요소 095
5.1 입출력 。。。095
5.1.1 입력 。。。095
5.1.2 출력 。。。096
5.2 변수 。。。097
5.3 데이터 형 。。。100
5.4 연산 。。。108
5.5 선택 。。。112
5.6 반복 。。。117
5.6.1 for 문 。。。118
5.6.2 while 문 。。。120
5.7 기타 제어 。。。121
5.7.1 continue와 break 문 。。。121
5.7.2 pass 문 。。。122
5.7.3 주석문 。。。122
SUMMARY 。。。123
연습문제 。。。124
CHAPTER 6 커피 자동 주문기 。。。128
SUMMARY 。。。137
연습문제 。。。138
CHAPTER 7 숫자 추측 게임기 。。。140
SUMMARY 。。。151
연습문제 。。。152
CHAPTER 8 구구단 게임기 。。。153
SUMMARY 。。。161
연습문제 。。。162
CHAPTER 9 도서 검색기 。。。164
SUMMARY 。。。174
연습문제 。。。175
CHAPTER 10 설정 시간 알리미 。。。178
SUMMARY 。。。186
연습문제 。。。187
CHAPTER 11 간단한 계산기 。。。189
SUMMARY 。。。198
연습문제 。。。199
PART2 종합연습문제 。。。201
PART 3 파이썬 고급
CHAPTER 12 함수와 클래스 。。。207
12.1 함수 。。。207
12.1.1 함수란? 。。。207
12.1.2 인자 전달 。。。213
12.1.3 리턴 값 。。。214
12.1.4 리턴 값 2개 。。。215
12.1.5 변수의 참조 범위와 전역 변수 。。。217
12.1.6 재귀 함수 。。。222
12.1.7 map() 함수 。。。224
12.1.8 map() 함수를 이용한 입력 。。。226
12.2 클래스 。。。228
12.2.1 클래스란? 。。。228
12.2.2 클래스 명 。。。229
12.2.3 객체와 클래스 관계 。。。230
12.2.4 객체 생성하기 。。。231
12.2.5 객체 초기화 。。。233
12.3 예외 처리 237
SUMMARY 。。。244
연습문제 。。。245
CHAPTER 13 패턴 퀴즈 게임기 。。。247
SUMMARY 。。。256
연습문제 。。。257
CHAPTER 14 토익 점수 분석기 。。。258
SUMMARY 。。。266
연습문제 。。。267
CHAPTER 15 등수 계산기 。。。269
SUMMARY 。。。279
연습문제 。。。280
CHAPTER 16 성적 처리기 。。。282
SUMMARY 。。。290
연습문제 。。。291
CHAPTER 17 온라인 장바구니。。。293
SUMMARY。。。300
연습문제。。。301
CHAPTER 18 단어 암기 도우미。。。303
SUMMARY。。。316
연습문제。。。317
PART3 종합연습문제。。。320
PART 4 그래픽과 GUI
CHAPTER 19 Turtle과 Tkinter。。。325
19.1 Turtle。。。325
19.2 Tkinter。。。334
19.3 파일 I/O。。。343
19.3.1 파일 열기。。。343
19.3.2 파일 쓰기。。。343
19.3.3 파일 읽기。。。344
19.3.4 파일 닫기。。。344
19.3.5 파일 처리 예제。。。344
SUMMARY。。。351
연습문제。。。352
CHAPTER 20 가위바위보 게임기。。。354
SUMMARY。。。361
연습문제。。。362
CHAPTER 21 기억력 테스트 게임기。。。366
SUMMARY。。。372
연습문제。。。373
CHAPTER 22 GUI 계산기。。。378
SUMMARY。。。385
연습문제。。。386
CHAPTER 23 여행지 퀴즈 게임기。。。389
SUMMARY。。。397
연습문제。。。398
PART4 종합연습문제。。。399
PART 5 인공지능 응용
CHAPTER 24 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407
24.1 데이터과학。。。407
24.2 빅데이터란?。。。407
24.3 인공지능。。。410
24.3.1 인공지능。。。410
24.3.2 머신러닝。。。412
24.3.3 딥러닝。。。412
24.4 데이터 시각화 라이브러리 - matplotlib。。。413
24.4.1 점과 선 그래프 그리기。。。414
24.4.2 막대그래프(bar chart) 그리기。。。415
24.4.3 여러 개의 그래프 같이 보여주기。。。416
24.4.4 한글 이름 사용하기。。。418
24.4.5 산포도 그래프 그리기。。。420
24.4.6 이미지 보여주기 - numpy。。。421
24.5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 - numpy。。。 421
24.6 경사하강법과 선형 회귀 모델。。。425
24.6.1 경사하강법。。。425
24.6.2 선형 회귀 모델。。。428
24.7 Scikit-learn(사잇킷런)。。。429
24.8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 - pandas。。。430
24.9 Keras(케라스)。。。434
SUMMARY。。。442
연습문제。。。443
CHAPTER 25 미세먼지 데이터 시각화。。。444
SUMMARY。。。453
연습문제。。。454
CHAPTER 26 원주율 계산기。。。457
SUMMARY。。。466
연습문제。。。467
CHAPTER 27 숫자 인식기。。。469
SUMMARY。。。477
연습문제。。。478
PART5 종합연습문제。。。480
INDEX。。。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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