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시작이야! 컴퓨팅사고력으로 인공지능까지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전수진 · 박주연 · 김수환
발행일:
2020-12-20
가   격:
23,000원
페이지:
332 페이지
ISBN:
979-11-88831-65-4
도   수 :
2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책 소개>

컴퓨팅 사고력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간단한 언플러그드 활동과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통해 습득하고, 디버깅 문제와 학습문제를 통해 컴퓨팅 능력과 지식을 확인하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모든 프로그램이 실습은 컴퓨팅 사고력의 전 요소를 관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특히,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담아 여러 전공의 학생들이 실생활의 문제와 자신의 전공을 컴퓨팅 관점으로 바라보고 이해하여 해결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강의 계획서>

1. 인문/예체능계열 : 2시수 기준

• 1주 : Chapter 1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시각이 필요해
• 2주 : Chapter 2 크고 복잡한 문제는 분해하자
• 3주 : Chapter 3 공통의 패턴을 찾으면 문제 해결이 쉬워져
• 4주 : Chapter 4 핵심요소를 찾아서 단순하게 추상화하자
• 5주 : Chapter 5 자동화를 위해서는 정확한 알고리즘이 필요해
• 6주 : Chapter 6 컴퓨터는 이진표현으로부터 시작해
• 7주 : Chapter 7 멀티미디어도 숫자로 표현해
• 8주 : 중간고사
• 9주 : Chapter 8 알고리즘은 순서가 중요해
• 10주 : Chapter 9 조건에 따라 결과가 달라져
• 11주 : Chapter 10 반복을 찾으면 효율적이야
• 12주 : Chapter 12 인공지능은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 13주 : Chapter 13 인공지능은 데이터 편향을 고려해야 해
• 14주 : Chapter 14 머신러닝은 데이터로 스스로 학습을 하지
Chapter 15 인공지능은 두 얼굴을 가지고 있어
• 15주 : 기말고사

2. 자연/공학계열 : 2시수 기준

• 1주 : Chapter 1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시각이 필요해
• 2주 : Chapter 2 크고 복잡한 문제는 분해하자
• 3주 : Chapter 3 공통의 패턴을 찾으면 문제 해결이 쉬워져
• 4주 : Chapter 4 핵심요소를 찾아서 단순하게 추상화하자
• 5주 : Chapter 5 자동화를 위해서는 정확한 알고리즘이 필요해
• 6주 : Chapter 6 컴퓨터는 이진표현으로부터 시작해 Chapter 7 멀티미디어도 숫자로 표현해
• 7주 : Chapter 8 알고리즘은 순서가 중요해
• 8주 : 중간고사
• 9주 : Chapter 9 조건에 따라 결과가 달라져
• 10주 : Chapter 10 반복을 찾으면 효율적이야
• 11주 : Chapter 11 효율적 자료 관리를 위해 구조화시키자
• 12주 : Chapter 12 인공지능은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Chapter 13 인공지능은 데이터 편향을 고려해야 해
• 13주 : Chapter 14 머신러닝은 데이터로 스스로 학습을 하지
• 14주 : Chapter 15 인공지능은 두 얼굴을 가지고 있어
• 15주 : 기말고사

목차

P A R T 1 컴퓨팅 사고력
CHAPTER 1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시각이 필요해
1.1 컴퓨터의 등장
1.2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
1.3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1.4 문제분해
1.5 패턴인식
1.6 추상화
1.7 알고리즘
1.8 자동화
y 언플러그드
y 디버깅
y 학습문제
CHAPTER 2 크고 복잡한 문제는 분해하자
2.1 문제와 문제해결
2.2 문제분해의 개념
2.3 문제분해의 방법
2.4 문제분해의 사례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CHAPTER 3 공통의 패턴을 찾으면 문제 해결이 쉬워져
3.1 패턴의 개념
3.2 패턴의 방법
3.3 패턴인식의 사례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CHAPTER 4 핵심요소를 찾아서 단순하게 추상화하자
4.1 추상화의 개념
4.2 추상화의 종류
4.3 추상화의 방법
4.4 핵심요소 추출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CHAPTER 5 자동화를 위해서는 정확한 알고리즘이 필요해
5.1 알고리즘의 개념
5.2 알고리즘의 조건
5.3 자동화와 함수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P A R T 2 컴퓨터과학의 기초
CHAPTER 6 컴퓨터는 이진표현으로부터 시작해
6.1 컴퓨터의 발전
6.2 정보의 이진표현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CHAPTER 7 멀티미디어도 숫자로 표현해
7.1 문자의 디지털 표현과 압축
7.2 이미지의 디지털 표현과 압축
7.3 사운드의 디지털 표현과 압축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CHAPTER 8 알고리즘은 순서가 중요해
8.1 알고리즘의 3가지 제어구조
8.2 알고리즘의 표현
8.3 변수의 이해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CHAPTER 9 조건에 따라 결과가 달라져
9.1 선택구조의 개념
9.2 선택구조의 종류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CHAPTER 10 반복을 찾으면 효율적이야
10.1 반복구조의 개념
10.2 반복구조의 종류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CHAPTER 11 효율적 자료 관리를 위해 구조화시키자
11.1 자료구조의 개념과 종류
11.2 정렬의 개념
11.3 탐색의 개념
y 언플러그드
y 프로그래밍
y 디버깅
y 학습문제
P A R T 3 인공지능
CHAPTER 12 인공지능은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12.1 인공지능의 이해
12.2 인공지능의 발전
12.3 지식 기반 인공지능
12.4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y 언플러그드
y 인공지능체험
y 학습문제
CHAPTER 13 인공지능은 데이터 편향을 고려해야해
13.1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구성
13.2 인공지능 데이터 편향성
y 언플러그드
y 인공지능실습
y 학습문제
CHAPTER 14 머신러닝은 데이터로 스스로 학습을 하지
14.1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14.2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14.3 비지도학습(Unsupervised Learning)
14.4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y 인공지능실습
y 학습문제
CHAPTER 15 인공지능은 두 얼굴을 가지고 있어
15.1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목적성
15.2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과 양면성
y 언플러그드
y 인공지능체험
y 학습문제
APPENDIX : CT 융합 프로젝트
A.1 컴퓨팅사고력으로 풀어보는 ‘탄소 발자국’프로그램
A.2 컴퓨팅사고력으로 풀어보는 ‘화장실 안내’프로그램
A.3 컴퓨팅사고력으로 풀어보는 ‘프렉탈’프로그램
A.4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교가는 방법 추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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