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사고와 SW이해 for Design Thinking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박명철, 하옥균
발행일:
2020-01-15
가   격:
23,000원
페이지:
253 페이지
ISBN:
979-11-88831-37-1
도   수 :
2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책 소개>

본 교재는 사회 전반에서 발견된 문제에 대해 창의적이고 실효성 있는 해법을 도출하는 능력을 향상하여 수렴적 사고력과 확산적 사고력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본 교재에서 중점으로 다루는 수렴적 사고는 컴퓨터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대한 해답을 기술하는 것이 포함된 일련의 사고 과정을 의미하며 확산적 사고는 수렴적 사고를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비즈니스, 사회, 경제, 과학 분야로의 적용 확대를 위하여 각 전공 교과에서 다루게 될 것이다.
수렴적 사고를 배양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시대의 변화와 요구 사항을 반영하면 컴퓨팅사고 영역에 대한 역량이 우선된다. 본 교재는 목적은 컴퓨터를 다루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다. 컴퓨터의 동작원리를 통한 논리적이고 청의적인 사고를 함양하여 각 전공별 영역에서 도출하는 다양한 문제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하여 복잡한 문제를 인식하고 분해하여 일반화시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생각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추상적이고 불분명한 표현은 상호 협력을 통한 협업 활동에 많은 지장과 문제점을 유발한다.
본 교재의 1장에서는 “계산능력을 갖춘 도구”를 만들기 위한 인간의 끊임없는 활동과 원리에 대한 부분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효과적인 계산(처리) 방법을 활동하기 위한 영역과 컴퓨팅사고를 위한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과정을 학습하고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들에 대해 이해하고 활동한다.
2장에서는 기초 코딩 교과의 선수 학습 차원에서 컴퓨터 동작의 근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이를 통하여 0과 1이라는 논리적인 요소를 통하여 모든 계산 동작이 실행될 수 있음을 이해할 것이다.

목차

CHAPTER 1 컴퓨팅사고 001
1.1 계산 기능을 가진 장치 003
1.2 컴퓨팅사고의 이해 016
1.3 생각을 표현해 보자! 029

CHAPTER 2 컴퓨터의 이해 047
2.1 컴퓨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049
2.2 0과 1로 표현되는 컴퓨터 053
2.3 컴퓨터의 문자 표현 060
2.4 컴퓨터의 이미지 표현 064
2.5 컴퓨터의 소리 표현 072
2.6 양수와 음수의 구분 079
2.7 실수의 표현 084
2.8 컴퓨터를 구성하는 회로 087
2.9 덧셈기 만들기 092
2.10 컴퓨터의 연산장치인 병렬 가산기 098
2.11 컴퓨터의 명령어 103
2.12 컴퓨터의 세부 구성요소 107
2.13 인터넷(데이터 통신)의 이해 115

CHAPTER 3 문제해결과 알고리즘 133
3.1 알고리즘을 표현하는 순서도 135
3.2 생각하고 표현하기 146
3.3 알고리즘 표준 패턴 170

CHAPTER 4 소프트웨어의 이해 185
4.1 소프트웨어의 이해 187
4.2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192
4.3 프로그래밍 언어 202
4.4 QRQuick Response코드 229
4.5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233
4.6 4차 산업혁명 기술 237
이름
이메일
전화
도서명
문의유형
문의내용

로그인

LOG IN

아이디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