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Java(자바)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유영진, 이도연
발행일:
2021-01-28
가   격:
30,000원
페이지:
688 페이지
ISBN:
979-11-88831-73-9
도   수 :
4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책 소개>

이책은...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거나 객체지향 언어에 대한 경험이 아직 많지 않은 초보자를 위한 입문서입니다. 크게 프로그램의 기본 문법을 다루고 객체지향언어가 가지는 객체의 개념과 클래스 타입을 다룹니다. 그리고 자바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API를 다루면서 자바 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객체지향의 특징과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들을 다루고 있으며 스스로 고민하고 코딩해보고 해결해 나가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챕터별로 프로그램을 보완해나가면서 완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강의 계획서>

1. 한 학기 분량으로 수업을 진행 할 경우, 16주 가정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13~15장의 고급 API를 다루는 챕터는 생략하고 진행 할 수 있습니다.

• 1주 : 1장 객체지향 언어인 JAVA
• 2주 : 2장 JAVA에서 데이터 다루기
• 3주 : 3장 JAVA에서 제공하는 연산자
• 4주 : 4장 프로그램 흐름제어를 위한 조건문과 반복문
• 5주 : 5장 객체지향 - 인스턴스와 클래스
• 6주 : 6장 배열
• 7주 : 7장 객체지향 - 상속
• 8주 : 중간고사
• 9주 : 8장 객체지향 -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 10주 : 9장 API
• 11주 : 10장 예외처리
• 12주 : 11장 컬렉션 프레임워크
• 13주 : 12장 JAVA I/O
• 14주 : 프로젝트 발표
• 15주 : 기말고사

2. 2학기 분량으로 수업을 진행 할 경우, 한 학기 16주 가정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1학기)

• 1주 : 1장 객체지향 언어인 JAVA
• 2주, 3주 : 2장 JAVA에서 데이터 다루기
• 4주, 5주 : 3장 JAVA에서 제공하는 연산자
• 6주, 7주 : 4장 프로그램 흐름제어를 위한 조건문과 반복문
• 8주 : 중간고사
• 9주,10주 : 5장 객체지향 - 인스턴스와 클래스
• 11주 : 6장 배열
• 12주 : 7장 객체지향 - 상속
• 13주 : 8장 객체지향 -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 14주 : 프로젝트 발표
• 15주 : 기말고사

(2학기)

• 1주, 2주 : 9장 API
• 3주 : 10장 예외처리
• 4주, 5주 : 11장 컬렉션 프레임워크
• 6주, 7주 : 12장 JAVA I/O
• 8주 : 중간고사
• 9주 : 13장 스레드
• 10주, 11주, 12주 : 14장 GUI
• 13주 : 15장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14주 : 프로젝트 발표
• 15주 : 기말고사

목차

CHAPTER 1. 객체지향 언어인 JAVA 1
1.1 JAVA 1
1.2 JAVA 프로그래밍 처리과정 29
1.3 JAVA프로그램 구조 살펴보기 30
1.4 메소드 44
1.5 요약 48
1.6 연습문제 51
1.7 코딩 해보기 53

CHAPTER 2. JAVA에서 데이터 다루기 57
2.1 데이터 57
2.2 데이터 출력 57
2.3 키보드를 이용한 데이터의 입력 62
2.4 변수 64
2.5 데이터 타입 69
2.6 데이터 자료형의 변환 81
2.7 요약 84
2.8 연습문제 86
2.9 코딩 해보기 91

CHAPTER 3. JAVA에서 제공하는 연산자 95
3.1 연산자의 종류와 구분 95
3.2 연산자의 종류 96
3.3 연산자의 연산 방향 96
3.4 연산자의 우선순위 98
3.5 단항연산자 100
3.6 이항연산자 108
3.7 요약 130
3.8 연습문제 132
3.9 코딩 해보기 136

CHAPTER 4. 프로그램 흐름제어를 위한 조건문과 반복문 139
4.1 조건문 139
4.2 반복문 156
4.3 요약 167
4.4 연습문제 169
4.5 코딩 해보기 173

CHAPTER 5. 객체지향_인스턴스와 클래스 177
5.1 객체지향언어인 JAVA 177
5.2 클래스 구성과 인스턴스 생성 181
5.3 메소드의 오버로딩 189
5.4 클래스 멤버의 구분 193
5.5 생성자 200
5.6 패키지와 제어자 208
5.7 요약 222
5.8 연습문제 225
5.9 코딩 해보기 230
5.10 프로젝트-1 231

CHAPTER 6. 배열 235
6.1 배열 235
6.2 1차원 배열의 선언과 생성 236
6.3 다차원배열(2차원 배열) 244
6.4 배열의 순차적 접근 248
6.5 객체를 다루는 배열 252
6.6 요약 255
6.7 연습문제 257
6.8 코딩 해보기 260
6.9 프로젝트-2 261

CHAPTER 7. 객체지향_상속 265
7.1 클래스의 상속 265
7.2 상위클래스의 멤버 호출 269
7.3 메소드의 재구성 : 오버라이딩 275
7.4 다형성 277
7.5 요약 293
7.6 연습문제 295
7.7 코딩 해보기 298
7.8 프로젝트-3 299

CHAPTER 8. 객체지향_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 303
8.1 추상클래스 303
8.2 인터페이스 310
8.3 내부클래스 323
8.4 요약 332
8.5 연습문제 335
8.6 코딩 해보기 337
8.7 프로젝트-4 338

CHAPTER 9. API 341
9.1 JAVA API Document 341
9.2 java.lang 패키지 343
9.3 java.util 패키지 376
9.4 java.math 패키지 381
9.5 요약 384
9.6 연습문제 385
9.7 코딩 해보기 389
9.8 프로젝트-5 390

CHAPTER 10. 예외처리 393
10.1 예외처리 393
10.2 예외클래스 406
10.3 사용자정의 예외 클래스 413
10.4 요약 418
10.5 연습문제 420
10.6 코딩 해보기 426
10.7 프로젝트-6 427

CHAPTER 11. 컬렉션 프레임워크 431
11.1 제네릭 431
11.2 Collection 440
11.3 List 443
11.4 Set 459
11.5 Map 468
11.6 Collections 클래스 472
11.7 요약 475
11.8 연습문제 477
11.9 코딩 해보기 479
11.10 프로젝트-7 480

CHAPTER 12. JAVA I/O 483
12.1 JAVA의 입출력 483
12.2 바이트 기반 스트림 485
12.3 문자기반 기반스트림 501
12.4 File 클래스 511
12.5 인스턴스의 직렬화 517
12.6 요약 521
12.7 연습문제 523
12.8 코딩 해보기 525
12.9 프로젝트-8 526

CHAPTER 13. 스레드 529
13.1 스레드 529
13.2 Thread 클래스 534
13.3 스레드의 특징 539
13.4 스레드의 동기화 처리 548
13.5 스레드의 제어 556
13.6 요약 560
13.7 연습문제 562
13.8 코딩 해보기 565
13.9 프로젝트-9 566

CHAPTER 14. GUI 569
14.1 JAVA의 GUI 569
14.2 JAVA의 GUI 클래스 : Swing 570
14.3 Swing을 이용한 프로그램 571
14.4 이벤트 처리 587
14.5 Swing Component 605
14.6 요약 645
14.7 연습문제 647
14.8 코딩 해보기 649
14.9 프로젝트-10 650

CHAPTER 15.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653
15.1 네트워크 기초 653
15.2 InetAddress 클래스 656
15.3 URL 657
15.4 Socket Programming 666
15.5 요약 673
15.6 연습문제 675
15.7 코딩 해보기 678

INDEX
이름
이메일
전화
도서명
문의유형
문의내용

로그인

LOG IN

아이디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