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의 시작은 프로세싱으로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양재희
발행일:
2019-01-23
가   격:
23,000원
페이지:
334 페이지
ISBN:
979-11-88831-18-0
도   수 :
4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책 소개>

저자는 본래 순수미술을 전공하였고, 후에 공학을 전공하였다. 오랜 기간 다양한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진이나 영상관련 작업을 했기 때문에, 컴퓨터를 다루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다. 그러나 프로그래밍은 아주 다른 이야기였다.
처음에는 C, C++, Python, JAVA와 같이 생소한 언어를 배우는 것도 쉽지 않았지만, 그것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막막했다. 낯선 언어들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해서 작품을 구현할 수 있게 되기까지 꽤 긴 시간이 걸렸다.
이 책은 수년간 순수예술, 디자인, 공학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강의를 통해 축적된 결과물이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나 선입견, 그리고 프로그래밍으로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막막함을 해소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고자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컴퓨터는 새로운 표현과 소통의 수단이다. 클래식 음악을 즐기기 위해서는 음악적 언어와 표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처럼, 컴퓨터를 이용해 우리의 표현과 소통방법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 책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 그리고 프로그래밍으로 창의적인 작품을 구현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이 책에서 다룰 프로세싱이라는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비해 코딩이 매우 간단하고 쉽다. 몇 줄 안 되는 코드도 즉각 시각화 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과 필요를 느끼지만,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시작을 망설이고 있다면, 프로세싱으로 시작해보자. 그리고 다양한 활용가능성을 함께 모색해보자.

<강의 계획서>

• 1주 : 1장 프로세싱 준비하기
• 2주 : 2장 기본도형으로 시작하기
• 3주 : 3장 색상의 표현
• 4주 : 4장 반복적 형태를 위한 규칙 디자인 5장 조건의 설계
• 5주 : 6장 무작위성 더하기
• 6주 : 7장 이미지에 움직임을
• 7주 ; 8장 다양한 변환
• 8주 : 중간고사
• 9주 : 9장 내가 만든 함수로 그리기
• 10주 : 10장 타이포그래피 및 모션
• 11주 : 11장 인터랙션
• 12주 : 12장 객체지향
• 13주 : 13장 이미지 디스플레이 및 효과 적용
• 14주 : 14장 비디오의 활용
• 15주 : 15장 사운드 재생과 시각화 16장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17장 다양한 형태의 출력
• 16주 : 기말고사

목차

PART 1프로세싱의 기본기 익히기 001
CHAPTER  1   프로세싱 준비하기 005
1.1  프로그램 설치하기 007
1.2  프로세싱 개발환경 008
1.3  프로세싱의 좌표 시스템 010
1.4   프로세싱의 기본 문법들 011
1.5   프로세싱 사이트의 활용  017
1.6   오픈 소스의 활용  020

CHAPTER  2   기본도형부터 시작하기  021
2.1   도형을 그리기 위한 함수들  023
2.2   도형의 속성과 모드 031
2.3   복잡한 도형 그리기  035
심화학습 037
연습문제 038

CHAPTER  3   색상의 표현 039
3.1   색상 적용하기 041
3.2   색상모델의 이해  044
3.3   color와 color()함수 048
심화학습 051
연습문제 053

CHAPTER  4   반복적 형태를 위한 규칙 디자인 055
4.1   for구문을 통한 반복  058
4.2   for구문의 중첩  061
4.3   while구문을 통한 반복  066
심화학습 068
연습문제 071

CHAPTER  5   조건의 설계 073
5.1   if구문을 이용한 조건의 설계  075
5.2   if구문의 확장  076
5.3   다양한 조건 설계 077
5.4   for구문과 if구문의 조합  078
심화학습 082
연습문제 086

CHAPTER  6   무작위성 더하기 089
6.1   난수를 발생하는 random()함수  091
6.2   random()함수의 다양한 활용  093
6.3   부드러운 난수를 발생하는 noise()함수  095
연습문제 099

CHAPTER  7   이미지에 움직임을 101
7.1   프로세싱의 기본구조 104
7.2   변수의 증감 105
7.3   트위닝Tweening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움직임  111
7.4   물리적 세계의 규칙을 이용한 움직임  114
7.5    삼각함수를 이용한 순환적 움직임 118
연습문제 124

CHAPTER  8   다양한 변환 125
8.1   좌표축의 이동 127
8.2   좌표축의 회전 129
8.3   좌표크기의 변환 133
8.4   pushMatrix(), popMatrix() 135
심화학습 139
연습문제 140

CHAPTER  9   내가 만든 함수로 그리기 143
9.1   함수 만들기  145
9.2   사용자 정의 함수의 활용  148
연습문제 151

CHAPTER 10   타이포그래피 및 모션 153
10.1  텍스트 디스플레이 155
10.2  폰트 추가하기  156
10.3  긴 문장 쓰기 159
10.4  텍스트 정렬 및 행간 설정  161
10.5  다양한 텍스트 효과  163
심화학습 167
연습문제 169

CHAPTER 11   인터랙션 171
11.1  마우스 위치 173
11.2  마우스의 이동거리와 속도  175
11.3  마우스 롤오버 179
11.4  마우스 누르기  181
11.5  키보드  184
11.6   이벤트 188
심화학습 191
연습문제 193

CHAPTER 12   객체 지향  195
12.1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 197
12.2  클래스와 객체 정의하기  199
연습문제 209

CHAPTER 13   이미지 디스플레이 및 효과 적용 211
13.1  이미지 디스플레이 213
13.2  다중 이미지 디스플레이 214
13.3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이미지 214
13.4  투명도 적용하기 216
13.5  다양한 필터효과 218
13.6  이미지 합성 220
13.7  이미지 프로세싱 223
연습문제 227

CHAPTER 14   비디오의 활용 229
14.1  비디오 파일의 재생 231
14.2  비디오 매핑 233
14.3  실시간 카메라영상 가져오기  237
14.4  실시간 비디오 컨트롤 239
14.5  OpenCV 라이브러리의 활용   245
심화학습 250
연습문제 252

CHAPTER 15   사운드 재생과 시각화 253
15.1  사운드 파일의 재생 255
15.2  사운드 시각화 256

CHAPTER 16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259
16.1   버튼Button 261
16.2   토글  264
16.3   슬라이더 265
16.4 노브 268
연습문제 273

CHAPTER 17   다양한 형태의 출력 275
17.1  이미지로 출력하기 277
17.2  프레임을 동영상으로 출력하기 280
17.3  독립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출력하기 281
17.4  모바일 프로세싱 애플리케이션 사용하기  282
연습문제 283

PART 2
작품 예제 285
1.  도시풍경 Cityscape  288
2.  라디오 웨이브 Radio Wave  290
3.  움직이는 추상화  El Lissitzky Motion  292
4.  아이스크림 Ice Cream  295
5.  아이폰 플레이 iphone Play  298
6.  새의 군무 Birds Flight  301
7.  마그리트 Magritte Motion  304
8.  장애물 게임 Barrier Game  307
9.  음악의 시각화 Music Visualizer  310
10. 드로잉 앱 Drawing App  313
11. 빛을 따라다니는 나비 Butterfly   317
12. 볼 레인 Ball Rain  320
13. 가상 쇼핑 Virtual Shopping  324
저자 후기  327 INDEX  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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