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판

든든한 C PROGRAMMING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김원선
발행일:
2016-12-16
가   격:
25,000원
페이지:
566 페이지
ISBN:
979-11-957-3041-4
도   수 :
4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현재 강의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보나 나은 강의 편의를 위해 강의자료 VER 2.가 제작중입니다. 2월 20일 이전에 나올 예정입니다.

저자의 오랜 강의 노하우과 C를 처음 배우는 분들 사이에서 유명한 블로거의 감수로 완성된 C언어 기초가 든든해지는 교재

사물인터넷(IoT)시대에 필요한 C언어의 역할을 다루는 책속의 책 수록.

소스 오탈자 최소화.

오류나 결과 미출력으로 이어지는 오래된 코드을 최근 코드로 적용.

최신 컴파일러에 적용된 표준화 (C99)에 부합하는 C코드 구성.

Visual Studio 2015에서도 완벽하게 구현되는 예제수록.

학습목표와 테스트를 통한 효과적인 학습.

풍부한 에제와 다양한 그림으로 친절한 부연 설명.

문제에 따라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 Quiz나 변형문제 수록

목차

CHAPTER1 C언어 시작하기 001
SECTION1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 003
1.1 프로그래밍언어 003
1.2 C언어의 개요 003
SECTION2 main()함수와 프로그램 작성과 컴파일 005
2.1 C언어의 함수 009
2.2 간단한 예제 살펴보기 013
2.3 표준 라이브러리란? 018
2.4 컴파일과 링커 019
2.5 다양한 개발 환경에서 개발하기 022
2.6 프로그램 개발단계 032
SECTION3 C프로그램 구성 요소들 034
3.1 헤더 파일(Header File) 034
3.2 식별자(Identifiers) 035
3.3 C언어 예약어(Reserved words) 035
3.4 주석문(Comment) 0.36
3.5 문장(Statement) 037
3.6 함수(function) 037
요약정리 038
연습문제 039

CHAPTER2 기본 자료형과 변수 041
SECTION1 언어 기본 자료형과 변수 043
1.1 기본 자료형 043
1.2 변수 선언과 값의 치환 047
1.3 printf()함수의 또 다른 기능 050
1.4 sizeof연산자 052
1.5 상수(Constant) 053
SECTION2 변수 초기화와 주소 연산자 059
2.1 변수 메모리 할당 공간 059
2.2 변수와 주소 연산자 061
2.3 데이터 입력, scanf() 063
SECTION3 자료형 수정자 066
3.1 short와 long수정자 066
3.2 signed와 unsigned수정자 067
3.3 실수형 데이터의 표현 072
3.4 음수의 표현 076
SECTION4 자료형 변환 079
4.1 수식에서의 형 변환 079
4.2 치환에서의 형 변환 081
4.3 typedef문 082
4.4 enum상수 083
요약정리 086
연습문제 087

CHAPTER3 콘솔 입출력과 C언어 연산자 091
SECTION1 콘솔(Console)입출력의 개념 093
1.1 표준 스트림 093
1.2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란? 094
SECTION2 표준 출력 함수 096
2.1 putchar()함수 096
2.2 put()함수 096
2.3 printf()함수 097
2.4 백슬래시 문자 상수(backslash-character constant) 103
SECTION3 표준입력함수 104
3.1 getchar()함수 104
3.2 gets()함수 106
3.3 scanf()함수 107
3.4 scanf_s(),gets_s() 111
3.5 입력,출력 버퍼(Buffer)란? 113
SECTION4 C언어 연산자 119
4.1 수식이란? 119
4.2 산술 연산자 121
4.3 증감 연산자 123
4.4 관계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 127
4.5 비트 연산자 132
4.6 기타 연산자 137
요약정리 142
연습문제 143

CHAPTER4 제어문 149
SECTION1 조건 제어문 11
1.1 if조건문 151
1.2 중첩if(다중선택 161
1.3 Switch문 172
SECTION2 반복제어문 177
2.1 for반복문 177
2.2 while반복문 184
2.3 do…while반복문 187
2.4 중첩 반복이란? 191
SECTION3 기타 제어문 196
3.1 break 196
3.2 continue 199
3.3 goto와label 201
요약정리 203
연습문제 204

CHAPTER5 C 언어의 핵심! 함수 213
SECTION1 함수는 무엇인가? 215
1.1 하나의 함수로 응용프로그램을 만들면 안돼나? 215
1.2 함수 작성과 호출 217
SECTION2 함수의 동작원리 220
2.1 함수의 인수 사용 221
2.2 값을 반환하는 함수 223
SECTION3 함수는 호출하기 전에 왜 선언 하는가? 226
3.1 함수 선언과 정의 226
3.2 main()함수가 자식 함수보다 먼저 정의 되는경우 227
3.3 자식 함수가 main()함수보다 먼저 정의 되는 경우 229
3.4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호출 시 헤더파일은 왜 선언하나? 231
SECTION4 순화(재귀)함수 233
요약정리 237
연습문제 238

CHAPTER6 기억 클래스 243
SECTION1 변수와 메모리 저장위치 245
SECTION2 지역(local)변수 247
SECTION3 전역(Global)변수 253
SECTION4 접근 수정자 257
4.1 static수정자 258
4.2 extern수정자 260
요약정리 272
연습문제 273

CHAPTER7 배열과 문자열 281
SECTION1 배열 283
1.1 1차원 배열 284
1.2 배열 원소 접근 285
1.3 배열 원소의 갑과 주소를 출력해 보자 288
1.4 배열에 데이터를 입력하자 290
1.5 배열 전체를 다른 배열로 치환할 수 없다 292
1.6 배열 초기화에서 알아야 할 것 294
1.7 정열 알고리즘 297
SECTION2 문자열의 사용 300
2.1 문자 배열 300
2.2 배열 변수는 배열의 시작주소를 갖는 주소(포인터)상수 303
SECTION3 문자열 입력 함수 305
요약정리 311
연습문제 313

CHAPTER8 문자열 처리함수와 다차원 배열 319
SECTION1 문자열 처리함수 321
1.1 문자배열 구조 확인 322
1.2 문자열 복사와 추가 323
1.3 문자열 비교 325
SECTION2 다차원 배열 328
2.1 2차원 정수형 배열 328
SECTION3 문자열 배열 355
요약정리 343
연습문제 344

*SPECIAL CHAPTER 사물인터넷(IoT)와C언어 / 아두이노/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제1절 사물인터넷(IoT)와 C언어
제2절 아두이노(Arduino)
제3절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CHAPTER9 포인터 I 351
SECTION1 프로세스 353
SECTION2 포인터란? 355
2.1 포인터 변수 356
2.2 포인터 변수 자료형과 메모리 할당? 359
2.3 다양한 포인터 자료형 363
2.4 포인터 사용시 많이 틀리는 것!! 365
2.5 다중 포인터 368
SECTION3 포인터 연산 371
SECTION4 배열과 포인터 376
4.1 1차원 배열과 포인터 변수 376
4.2 배열변수는 포인터 상수 380
4.3 포인터와 문자열 382
요약정리 385
연습문제 386

CHAPTER10 포인터 II 389
SECTION1 포인터 전달과 반환 391
1.1 값에 의한 호출(call by value) 391
1.2 참조에 의한 호출(call by reference) 393
1.3 배열이 함수의 인수로 전달된다면 항상 call by reference 396
1.4 포인터 반환 399
1.5 const 지정자는 무엇인가? 400
SECTION2 포인터 배열이란? 402
2.1 포인터 배열의 메모리 할당 402
2.2 문자열 상수포인터와 포인터 배열 407
2.3 void형 포인터와 cast연산자를 이용한 포인터 형 반환 410
SECTION3 명령어 라인 인수와 main()함수의 매개변수 414
3.1 main()함수의 매개변수 415
3.2 명령어 라인 인수는 항상 문자열이다 418
3.3 명령어 라인 인수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으면 오류!! 420
요약정리 423
연습문제 424

CHAPTER11 구조체란? 431
SECTION1 구조체란? 433
1.1 구조체의 선언과 메모리할당 434
1.2 구조체 멤버에 데이터를 입력 438
1.3 구조체의 선언과 정의 440
1.4 구조체 복사(대입) 442
SECTION2 구조체를 함수에 전달 및 반환 445
SECTION13 구조체 배열 450
3.1 구조체 배열 선언 450
SECTION4 중첩된 구조체 454
4.1 중첩된 구조체 선언 454
4.2 중첩된 구조체 사용 455
SECTION5 구조체 포인터 458
5.1 구조체 포인터 선언 458
5.2 구조체 포인터 연산 462
SECTION6 공용체 464
요약정리 468
연습문제 469

CHAPTER12 파일입출력 477
SECTION1 스트림의 개념 479
1.1 표준 입/출력 스트림 479
1.2 파일 입/출력 480
SECTION2 파일 입출력을 위한 스트림 481
2.1 스트림 생성과 소멸 함수 481
2.2 스트림의 종류 485
SECTION3 텍스트 데이터 입출력 487
3.1 문자 입출력 487
3.2 문자열 입출력 491
3.3 형식화된 입출력 494
SECTION4 이진 데이터 입출력 498
4.1 이진 입출력 함수 498
4.2. 파일 임의 접근 502
4.3 기타함수 503
요약정리 507
연습문제 508

CHAPTER13 동적 메모리 할당 513
SECTION1 동적 메모리 할당이란? 515
1.1 동적 메모리 할당 516
1.2 동적 메모리 할당 함수 517
1.3 정수형 데이터 동적 메모리 할당 518
1.4 동적 메모리 할당의 크기를 변경하자 521
1.5 구조체 노드 입출력 524
SECTION2 연결 리스트 (Linked List) 526
2.1 자기참조 구조체란? 527
2.2 head와 tail 528
2.3 링크드(연결) 리스트 입출력 529
요약정리 538
연습문제 539

CHAPTER14 선행처리와 고급문제 541
SECTION1 전처리기의 이해 543
1.1 #include와 #define 544
SECTION2 매크로 함수 545
2.1 매크로 함수 활용 546
2.2 #과 ##연산자 550
SECTION3 조건 컴파일 552
3.1 #if조건컴파일 활용 552
3.2 헤더파일의 중복 문제 555
요약정리 559
연습문제 560
APPENDIX



이름
이메일
전화
도서명
문의유형
문의내용

로그인

LOG IN

아이디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