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3.0 연습문제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김현호, 문미경
발행일:
2020-10-22
가   격:
22,000원
페이지:
221 페이지
ISBN:
979-11-88831-60-9
도   수 :
4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이 책은...

스크래치를 완벽하게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창의력 및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교재는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 2장, 3장은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4장, 5장은 스크래치를 활용하기 위해 간단한 연습문제를 통해 기본적인 블록 사용법에 관한 내용, 6장, 7장, 8장은 제공하는 연습문제를 통해 다양한 블록을 활용하여 게임을 만들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장입니다.
본 교재는 위와 같이 교재의 구성에 맞추어 진행하기 위해 스크래치의 기본적인 블록과 코딩하는 방법에 대해 각 장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간단한 연습문제를 통해 스크래치 및 코딩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교재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장에서 제공하는 연습문제를 풀면서 블록과 코딩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연습문제에서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보다 업그레이드된 코딩 연습문제를 통해 창의력 및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강의 계획서>

• 1주 : 1장 기초이론 : 컴퓨터는 무엇인가?
• 2주 : 2장 기초이론 : 컴퓨터의 3대 요소
2-1 : CPU
2-2 : 메모리
2-3 : 입·출력장치
• 3주 : 3장 기초이론 : 소프트웨어
3-1 : 소프트웨어란??
3-2 : 모바일 소프트웨어
3-3 : 소프트웨어 중요성
3-4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3-5 : 컴퓨터 사고력
• 4주 : 4장 스크래치 사용하기(Web, Desktop)
4-1. 스크래치란 무엇일까요?
4-2. 스크래치 가입하기
4-3. 스크래치 다운로드
4-4. Scratch Desktop 알아보기
• 5주 : 5장 스크래치 기본 블록 활용 1
5-1 : 스프라이트
5-2 : 스크래치 코드 순서
5-3 : 스크래치 블록 배치해보기
5-4 : 블록 연결하는 방법
• 6주 : 5장 스크래치 기본 블록 활용 2
5-5 : 움직이는 공 연습
5-6 : 각도 조절해보기
5-7 : 모양 바꾸기 1
5-8 : 모양 바꾸기 2
5-9 : 반복하기
• 7주 : 6장 스프라이트 활용 1
6-1 : 좌우로 달리는 고양이
6-2 : 변신하는 고양이
6-3 : 말하는 고양이
• 8주 : 중간고사
• 9주 : 6장 스프라이트 효과주기
6-4 : 크기 블록을 이용하여 효과주기
6-5 : 스프라이트에 소리효과 추가하기
• 10주 : 6장 연산 블록 활용하기
6-6 : 연산 블록 이해하기
6-7 : 구구단 게임 만들기
• 11주 : 7장 키보드, 마우스로 제어하는 스프라이트 1
7-1 :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가는 스프라이트
7-2 : 키보드로 스프라이트 제어하기
7-3 : 낙서장 만들기
7-4 : 기능을 추가한 낙서장
• 12주 : 7장 키보드, 마우스로 제어하는 스프라이트 2
7-5 : 묻고 기다리기 활용하기
7-6 : 계산기 만들기
• 13주 : 8장 게임으로 즐기면서 배우는 스크래치 1
8-1 : 물고기를 따라다니는 상어 게임 만들기
8-2 : 빙글빙글 룰렛
8-3 : 꽝이냐? 당첨이냐? 무작위 숫자 뽑기 게임
• 14주 : 8장 게임으로 즐기면서 배우는 스크래치 2
8-4 : 피하기 게임 만들기 : 떨어지는 공 피하기
8-5 : 슈팅 게임 만들기
• 15주 : 기말고사

목차

CHAPTER 1 컴퓨터는 무엇인가?
CHAPTER 2 컴퓨터의 3대 요소
2-1 CPU(Central Processing Unit)
2-2 메모리(MEM : Momory)
2-3 입·출력장치
CHAPTER 3 소프트웨어 (S/W : Software)
3-1 소프트웨어란?
3-2 모바일 소프트웨어
3-3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3-4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3-5 컴퓨팅 사고력
CHAPTER 4 스크래치에 대해서…
4-1 스크래치란 무엇일까요?
4-2 스크래치 가입하기
4-3 스크래치 다운로드
4-4 Scratch Desktop 알아보기
CHAPTER 5 스크래치의 개념
5-1 스프라이트
5-2 스크래치 코드 순서
5-3 스크래치 블록 배치해보기
5-4 블록 연결하는 방법
5-5 움직이는 공 연습
5-6 각도 조절해보기
5-7 모양 바꾸기 1
5-8 모양 바꾸기 2
5-9 반복하기
■ 연습문제
CHAPTER 6 스프라이트 활용
6-1 좌우로 달리는 고양이
6-2 변신하는 고양이
6-3 말하는 고양이
6-4 크기 블록을 이용하여 효과주기
6-5 스프라이트에 소리효과 추가하기
6-6 연산 블록 이해하기
6-7 구구단 게임 만들기
■ 연습문제
CHAPTER 7 키보드와 마우스로 이용하여 스프라이트 가지고 놀기
7-1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가는 스프라이트
7-2 키보드로 스프라이트 제어하기
7-3 낙서장 만들기
7-4 기능을 추가한 낙서장
7-5 묻고 기다리기 활용하기
7-6 계산기 만들기
■ 연습문제
CHAPTER 8 게임으로 즐기면서 배우는 스크래치
8-1 물고기를 따라다니는 상어 게임 만들기
8-2 빙글빙글 룰렛
8-3 꽝이냐? 당첨이냐? 무작위 숫자 뽑기 게임
8-4 피하기 게임 만들기 : 떨어지는 공 피하기
8-5 슈팅 게임 만들기
■ 연습문제
이름
이메일
전화
도서명
문의유형
문의내용

로그인

LOG IN

아이디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