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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고 기반의 앱인벤터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김진묵, 문정경
발행일:
2021-02-25
가   격:
24,000원
페이지:
436 페이지
ISBN:
979-11-88831-71-5
도   수 :
4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책 소개>

우리는 왜 디자인 사고와 앱 인벤터를 배워야 하는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터넷,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 창의적인 사고 방법이 필요하다.
실생활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하는 단순한 시도부터 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 방법이 필요하며 비전공자를 위한 쉬운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

디자인 사고는 현실의 불편한 문제를 공감하고 정의한 후, 팀 활동을 통해 다양한 해결 방법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이 중 현실적으로 해결 가능한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그리고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모형을 만들고 고객과의 검토를 거쳐 스마트폰 앱으로 구현한다.

본 책을 통해서 기존에 사용되었던 창의적 사고법보다 좀 더 현실적이고 적용 가능한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체험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해 창의적 발상 활동에 참여하여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는 만족감을 얻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강의 계획서>

1. 강의 계획 (2시수 기준)

• 1주 : 1장 디자인사고 이해와 창의적 해결방법 실습
• 2주 : 2장 디자인사고 1단계(공감하기)
• 3주 : 3장 디자인사고 2단계(정의하기)
• 4주 : 4장 디자인사고 3단계(아이디어)
• 5주 : 5장 디자인사고 4단계(프로토타입)
• 6주 : 6장 디자인사고 5단계(테스트)
• 7주 : 7장 변수와 리스트
• 8주 : 중간고사
• 9주 : 9장 게임 만들기
• 10주 : 10장 데이터베이스
• 11주 : 11장 생활편의를 위한 앱
• 12주 : 12장 건강을 위한 앱
• 13주 : 13장 설문조사와 퀴즈 앱
• 14주 : 프로젝트 발표
• 15주 : 기말고사

2. 강의계획 (3시수 기준)

• 1주 : 1장 디자인사고 이해와 창의적 해결방법 실습
• 2주 : 2장 디자인사고 1단계(공감하기)
• 3주 : 3장 디자인사고 2단계(정의하기)
• 4주 : 4장 디자인사고 3단계(아이디어)
• 5주 : 5장 디자인사고 4단계(프로토타입)
• 6주 : 6장 디자인사고 5단계(테스트)
• 7주 : 7장 변수와 리스트
• 8주 : 중간고사
• 9주 : 8장 UI/UX디자인
• 10주 : 9장 게임만들기
• 11주 : 10장 데이터베이스
• 12주 : 11장 생활편의를 위한 앱
• 13주 : 12장 건강을위한 앱
• 14주 : 13장 설문조사와 퀴즈 앱
• 15주 : 기말고사 또는 팀 프로젝트 발표

목차

CHAPTER 1 디자인사고 이해와 창의적 해결방법 실습
1.1 디자인 사고와 창의적 소프트웨어
1.2 팀구성 및 회의 진행하기
1.3 앱인벤터 기초 이해와 이벤트 컴포넌트 사용하기
1.4 샘플 작성하기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2 디자인사고(1)
2.1 공감하기(1단계)
2.2 팀 회의 진행하기
2.3 텍스트 음성변환기 textReader.aia
2.4 음성인식 텍스트 변환기 voiceToText.aia
2.5 언어 번역기 translator_english.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3 디자인사고(2)
3.1 정의하기
3.2 팀 회의 진행하기
3.3 랜덤 메뉴 선택하기 foodSelect.aia
3.4 안전 지킴이 keepSafe.aia
3.5 영어 단어장과 안전 지킴이 keepSafe2.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4 디자인사고(3)
4.1 아이디어(3단계)
4.2 팀 회의 진행하기
4.3 여행지 선택하기 travelSelect.aia
4.4 그림 그리기와 공유하기 painting.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5 디자인사고(4)
5.1 프로토타입(4단계)
5.2 팀 회의 진행하기
5.3 나 여기 있어 iamhere.aia
5.4 카메라와 갤러리 camera.aia
5.5 캠코더와 공유 camcorder.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6 디자인사고(5)
6.1 테스트(5단계)
6.2 팀 회의 진행하기
6.3 타이머 만들기 timerAlarm.aia
6.4 알람 만들기 clockAlarm.aia
6.5 게임 타이머 gameAlarm.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7 변수와 리스트
7.1 변수와 리스트 이해하기
7.2 사칙연산 계산기 variable.aia
7.3 학점 계산기 grade.aia
CONTENTS xi
7.4 계산기 완성하기 calculator_basic.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8 UI/UX 디자인
8.1 UI 디자인 정의, 발전과정, 특징
8.2 UX 디자인 정의, 프로세스, 개발 방법
8.3 UI 디자인과 UX 디자인의 차이점
8.4 모바일 UX 디자인
8.5 mp3player mp3player.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9 게임 만들기
9.1 블랙홀 게임 blackhole.aia
9.2 두더지 게임 mole.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10 데이터베이스
10.1 데이터베이스
10.2 타이니DB 친구관리 tinyDB.aia
10.3 파이어베이스DB 친구관리 firebaseDB.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11 생활 편의를 위한 앱 만들기
11.1 유통기한 확인 앱 expirationDate.aia
11.2 미세먼지 수집 앱 finedust.aia
정리하기
연습문제

CHAPTER 12 건강을 위한 앱 만들기
12.1 팀 회의 진행하기
12.2 약먹을 시간 알림 앱 pill.aia
12.3 BMI 계산기 BMI.aia

CHAPTER 13 설문조사 퀴즈 앱 만들기
13.1 팀 회의 진행하기
13.2 성격테스트 앱 personalityTest.aia
13.3 퀴즈 앱 quiz.aia

CHAPTER 14 프로젝트 샘플
14.1 배달 앱 만들기 deliveryApp.aia
14.2 친구사이 앱 만들기 friends.aia
14.3 학교생활 앱 만들기 school.a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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