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스마트 IT

출판사:
연두에디션
저   자:
윤보현·김효숙·고유정·이금심·천은영
발행일:
2021-01-05
가   격:
26,000원
페이지:
525 페이지
ISBN:
979-11-88831-69-2
도   수 :
4도
도서자료

교재내용

<책 소개>

✅ 생활 속에서 접하고 있는 IT의 이해를 위한 새로운 개론서
✅ 컴퓨팅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통해 스마트한 생활의 세계로의 입문서
✅ 4차산업혁명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 시대를 살아가는 전공 및 비전공자를 위한 필독서

<강의 계획서>

1. IT의 기본 다지기
• 1주 : 1장 정보화사회
• 2주 : 2장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 3주 : 3장 정보의 표현과 구조화
• 4주 : 4장 인터넷의 이해 및 웹
2. 스마트한 생활의 세계로
• 5주 : 5장 소셜미디어와 문화콘텐츠
• 6주 : 6장 생활 속의 알고리즘과 문제해결
• 7주 : 7장 개인정보보호와 정보보안
• 8주 : 8장 사이버 공격과 윤리
3. 스마트 IT로 미래를 설계하다
• 9주 : 9장 유비쿼터스와 웨어러블 디바이스
• 10주 : 10장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 11주 : 11장 3D 프린터와 인공지능
• 12주 : 12장 5G와 스마트 헬스케어
• 13주 : 13장 증강현실과 블록체인

목차

Part 1 : IT의 기본 다지기

CHAPTER 1 정보화사회 003
SECTION 1 정보화사회의 이해 005
1. 정보화사회의 정의와 특징 005
2. 지능정보사회의 생활변화 007
3. 정보화사회의 순기능 012
4. 정보화사회의 역기능 013
y 마무리하기 014
y 풀어보기 015
SECTION 2 업무환경변화와 컴퓨터분야직업 018
1.  정보기술과 직업환경 018
2.  컴퓨팅 분야의 직업역량 및 방법 023
3.  컴퓨터 분야에서 직업 027
4.  미래의 직업세계 029
y 마무리하기 035
y 풀어보기 036

CHAPTER 2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037
SECTION 1 컴퓨터 하드웨어와 모바일 기기 039
1.  계산하기, 컴퓨팅하기 039
2.  컴퓨터 본체 안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040
3.  모바일 기기 048
y 마무리하기 051
y 풀어보기 052
SECTION 2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앱 054
1. 소프트웨어(Software)의 개념 054
2.  시스템 소프트웨어 055
3.  응용 소프트웨어 061
4.  저작권에 따른 소프트웨어의 구분 064
5.  모바일 앱(App) 065
y 마무리하기 070
y 풀어보기 071

CHAPTER 3 정보의 표현과 구조화 073
SECTION 1 정보의 표현과 관리 075
1.  자료(Data) 075
2.  정보(Information) 075
3.  정보의 종류 079
4.  정보 생성을 위한 자료 처리 과정 086
5. 컴퓨터에서의 자료 표현 086
y 마무리하기 090
y 풀어보기 091
SECTION 2 정보의 구조화 093
1.  정보 구조화의 개념 093
2.  정보 구조화의 과정 096
3.  정보 구조화의 방법 및 선택 098
4.  구조화로 표현된 도표 분석능력 104
y 마무리하기 113
y 풀어보기 114

CHAPTER 4 인터넷의 이해 및 웹 117
SECTION 1 인터넷 연결하기 119
1.  인터넷 연결방법 119
2.  네트워크 관련 장비 121
3.  인터넷 접속방법과 인터넷 주소 체계 125
4.  인터넷을 활용한 서비스 132
y 마무리하기 135
y 풀어보기 136
SECTION 2 웹 작동 방법 138
1.  웹이란? 138
2.  구글 검색 방법 145
3.  웹 페이지 만들기 147
y 마무리하기 153
y 풀어보기 154

Part 2 : 스마트한 생활의 세계로

CHAPTER 5 소셜미디어와 문화콘텐츠 159
SECTION 1 소셜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161
1.  소셜미디어의 등장 배경 161
2.  소셜미디어의 개념 162
3.  소셜미디어의 특징 163
4.  소셜미디어의 유형별 분류 165
5. 소셜미디어의 활용 172
y 마무리하기 176
y 풀어보기 177
SECTION 2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179
1.  콘텐츠의 개념 179
2.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구성요소 181
3.  콘텐츠 기획 및 제작 185
4.  콘텐츠 종류 188
y 마무리하기 196
y 풀어보기 197

CHAPTER 6 생활속의 알고리즘과 문제해결 199
SECTION 1 생활속의 알고리즘 201
1.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201
2.  알고리즘 작성 조건과 표현방법 203
3.  알고리즘 설계 208
y 마무리하기 214
y 풀어보기 215
SECTION 2 컴퓨터 과학자처럼 생각하기 217
1.  컴퓨터 과학자란? 217
2.  문제 및 문제해결 개념 220
3.  생활 속 문제 해결 224
y 마무리하기 238
y 풀어보기 239

CHAPTER 7 개인정보보호와 정보보안 243
SECTION 1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245
1.  개인정보의 정의 245
2.  개인정보의 유형과 종류 246
3.  개인정보 침해의 정의 248
4.  개인정보 침해 사례 248
5. 개인정보 침해의 대응방안 258
y 마무리하기 260
y 풀어보기 261
SECTION 2 정보보안의 이해 263
1.  정보보안의 개념과 필요성 263
2.  정보보안의 위협 264
3.  정보보안의 목표 265
4.  정보보호 기술 267
5. 스마트폰 보안 271
y 마무리하기 279
y 풀어보기 280

CHAPTER 8 사이버 공격과 윤리 283
SECTION 1 사이버 공격과 예방 285
1.  해킹 285
2.  악성코드 295
y 마무리하기 301
y 풀어보기 302
SECTION 2 사이버 윤리와 중독 304
1.  사이버 윤리 304
2.  사이버 중독 310
y 마무리하기 317
y 풀어보기 318

Part 3 : 스마트 IT로 미래를 설계하다

CHAPTER 9 유비쿼터스와 웨어러블 디바이스 323
SECTION 1 유비쿼터스와 사물인터넷 325
1.  유비쿼터스 325
2.  사물인터넷 328
y 마무리하기 337
y 풀어보기 338
SECTION 2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핀테크 340
1.  웨어러블 디바이스 340
2.  핀테크란 무엇인가? 349
y 마무리하기 353
y 풀어보기 355

CHAPTER 10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357
SECTION 1 빅데이터 359
1.  빅데이터의 정의 359
2.  빅데이터의 정의와 등장 배경 360
3.  빅데이터의 특징 361
4.  기존 데이터와 빅데이터의 차이점 365
5. 빅데이터의 활용 및 사례 365
6. 빅데이터 시장 동향 372
7.  빅데이터의 미래사회 역할 373
8.  빅데이터 기반 융합 서비스 창출 사례 374
y 마무리하기 376
y 풀어보기 377
SECTION 2 클라우드 컴퓨팅 379
1.  클라우드 컴퓨팅 379
2.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382
3.  클라우드 서비스 384
4.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단점 389
5.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활용 391
y 마무리하기 395
y 풀어보기 397

CHAPTER 11 3D프린터와 인공지능 399
SECTION 1 3D프린터와 무인운송수단 401
1.  3D 프린터 401
2.  무인운송수단 409
y 마무리하기 415
y 풀어보기 416
SECTION 2 인공지능과 지능형로봇 418
1.  인공지능 418
2.  지능형 로봇 426
y 마무리하기 433
y 풀어보기 434

CHAPTER 12 5G와 스마트 헬스케어 437
SECTION 1 5G 서비스 439
1.  5G 439
y 마무리하기 449
y 풀어보기 450
SECTION 2 스마트 헬스케어 452
1.  스마트 헬스케어 452
y 마무리하기 465
y 풀어보기 466

CHAPTER 13 가상현실과 블록체인 469
SECTION 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471
1.  가상현실 472
2.  증강현실 481
y 마무리하기 489
y 풀어보기 490
SECTION 2 블록체인 492
1  블록체인 492
y 마무리하기 506
y 풀어보기 507

INDEX 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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